노자와 화이트헤드의 자연관에 대한 연구시론
Ⅰ
노자와 화이트헤드의 자연관은 둘다 현대 환경론자에게 유용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노자는 2,500여 년전 동양에서 자연에 따른 삶을 강조했고, 화이트헤드는 현대 서양에서 자연과 인간 사이에 유기적 관련을 강조했다.
그런데 근대과학의 근저에는 과학적 유물론이 있다. 이 과학적 유물론은 기계론적 유물론이라고도 하는 데 기계론적 자연관을 갖고 있다. 이 자연관은 자연을 단순한 물질로만 규정하고, 자연에 대한 인위적 지배를 정당화시켰다. 그 결과 과학은 아무런 제재를 받지 않고 눈부신 발전을 이룩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과학발전의 밝은 햇빛 이면에 어두운 그림자로서의 환경파괴는 심각한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
이렇게 되자 자연관에 대한 반성적 사고가 일어나게 되었으며, 그 원인에 대한 분석과정에서 과학적 유물론의 문제도 밝혀지게 되었다. 그리고 그 문제의 대처방안으로 여러 학설이 등장하고 있지만, 논자는 노자와 화이트헤드의 자연관을 분석하면서 이들이 환경파괴를 막을 수 있는 대안이론으로 성립가능한지를 검토하고자 한다.
이것을 검토하는 중에 이 작업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요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것이 그만한 시간과 노력을 쏟을 만한 작업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지금은 그만한 여력이 없기 때문에 본격적인 연구는 다음에 하도록 하고 이번에는 시론으로서만 다루고자 한다.
Ⅱ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