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방법의 새 시대는 랑케(Leopold von Ranke,1795-1886)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 시작이 역사를 엄격한 과학적인 방법으로 보자는 것이었다. 랑케는 실제 일어난 그대로 (wie es eigentlichgewesen)과거의 사황을 사실대로 객관적으로 그려보려고 시도하였다.
낭만주의 역사가들이 일차 자료들로부터 분명한 증 거를 찾기보다는자신들의 가설을 수사학적으로 펼쳐나갈 뿐이라고 생각을 했기 때문이다. 그의 뒤를 따라 많은 역사가들은 자신들을 역사적 사실을 다루는 과 학자들로 부각시키기 시작했다. 그들을 역사적 실증주의자(historical positi vosts)라고 부른다.
2. 과학적 역사 방법에 의한 성경 해석
이러한 과학적 역사 방법의 이상은 자유주의 신학자들에게 의해 성경을 해석하는 도구가 되었다. 그들은 성경의 내용이 비과학적이라고 생각했다.
예수의 생애 한 가지만 보아도 전설과 과장으로 점철되어 있다고 본 것이다. 그래서 역사적 예수의 객관적이고도 진실된 모습을 재구성하려고 하였다. 예수의 삶과 가르침에 관한 자료들은 자연 과학적인 전제에서 나온 역사 비평학적으로 다루어졌다. 그 방법의 전제는 성경의 내용은 여러가지 자료가 초대 교회에 의해 여러 이유로 여러 절차에 의해 각색된 것이므로 본래 내용에 가까운 자료들을 찾아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성경 정경의 권위는 무시되고 역사 비평학적으로 추정해 낸 자료들이 해석의 열쇠를 쥐게 되었다. 이렇게 역사비평학에 의해서 추정된 예수는 초자연적인 면이 제거된 보통 인간이었다.
한마디로 말해 역사적 예수 란 보통 사람 예수를 뜻하게 되었다. (Ronald Nash,Xn Faith Historical Understanding,Zondervan, 1984,p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