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노동조합운동에서는 사회복지민주화의 지표로 1) 사회복지가 국민의 권리로서 인정되고 또 현실적으로 보장되어 있는가 2) 사회복지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운동이 보장되어 있는가를 들고 있다.
그리고 사회복지민주화의 지표로 ① 사회복지가 국민의 권리로서 인정되고 또 현실적으로 보장되어 있는가 ② 사회복지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운동이 보장되어 있는가 를 들고 있다. 즉 사회복지민주화는 사회 복지 근대화와도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의 대상인 사회문제와 사회 복지정책 및 사업주체 그리고 사회복지를 요구하는 운동이 사회적으로 정착되어 있는가를 기본지표로 삼는다고 한다.
2. 우리나라의 경우
우리나라의 경우 국민의 사회복지요구운동은 빈약했으며 사회복지종사자 스스로도 문제해결을 위한 정당한 요구를 제기하기 보다는 사회적으로 성직에 종사한다는 생각으로 자위하려했다. 하지만 사회복지민주화의 과제는 사회복지종사자가 성취해야 할 과업이며 그것이 보장될 수 있을때 복지대상자들을 위한 대변자, 옹호자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사회복지종사자들의 노동조합은 저임금, 장시간 노동의 개선에서 뿐만 아니라 복지대상자들을 위한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회복지민주화의 계기로 작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사회복지종사자들의 조직화는 전체국민에게 사회복지에 대한 의식개혁과 함께 복지권운동에의 참여의지를 고취시킬 수 있다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사안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