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다이어트의 필요성과 주의점
1. 다이어트의 필요성
30세를 넘으면서부터 인간의 몸은 기능 저하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즉 노화 현상이 시작되는 것이다. 이 시기부터 인체의 기초 대사량이 점차 적어지기 시작한다. 이로 인해 체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남는 에너지가 많아지므로 지방의 저장이 그만큼 용이해진다. 이처럼 지방량이 많아지는 것은 성인병 발생과 긴밀한 관계를 갖는다. 비만은 여러 가지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 중의 하나이다.
그 질병들을 알아보면 비만인 사람은 표준체중인 사람에 비해 당뇨병 발생이 5 ~ 6배 높고 심장 혈관계 질병으로는 동맥 경화증, 고혈압, 협심증, 심근 경색증,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위험인자의 하나인 고지혈증 등의 위험이 높고 소화기계 질병으로는 지방간, 담석증의 위험이 높다.
비만은 부인과 질병의 위험도 높이는데 월경이상, 불임증, 난소기능 장애, 빠른 폐경, 유방암, 자궁 내막암등의 한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비만한 임산부는 임신중 고혈압이나 단백뇨, 임신중독증, 당뇨병, 신우염등이 발생하기 쉽고 출산시의 위험도 높아진다. 그 외에도 체중의 증가는 뼈와 관절에 부담을 주므로 요통 등의 통증이나, 통풍, 퇴행성 관절염이 걸리는 주요 원인이 된다.
2. 무리한 감량의 위험성
살을 빼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빠른 시일 안에 날씬한 몸매를 갖기를 원한다.
이 욕심이 너무 지나친 나머지 거의 굶다시피 하는 다이어트 법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당연히 섭취하는 칼로리를 많이 줄일수록 체중은 빠른 속도로 감소되지만 영양의 균형이 무너져서 여러 가지 장애가 생기기 시작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