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수에 대한 동양인과 서양인의 기호도를 살펴보면 동양인은 담백하고 달콤하며 부드러운 향취를 선호하는 반면 서양인은 신선하면서도 톡쏘는 듯한 자극적이면서도 강렬한 향취를 좋아한다. 외국인은 체취가 강하므로 이에 잘 조화되고 체취를 없애 주거나 커버하는 향수가 필요하지만 체취가 약한 한국인은 외국인과 같이 향취가 지나치게 강한 향수를 사용하면 체취와 조화되기 어렵다. 이와 같이 향수에 대한 기호도,식생화,생활습관,기후,체취 등이 서양인은 다르므로 향수를 선택할 때에는 필히 자신의 기호에 맞는 것을 선택해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향수의 사용목적은 “자기 자신이 즐긴다”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리 유명한 향수를 사용한다 해도 자신이 만족하지 못하거나 즐기지 못하는 향수는 향수로서의 그 가치를 상실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게 잘 맞는 향수를 찾기 위해서는 옷의 색상을 고르듯이 자주 향수와 접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겠다.
2. 우수한 향수의 조건
좋은 향수란, 물론 개개인의 기호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다음 5가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유명한 향수는 이 모든 조건을 완벽하게 충족하고 있다.
1)향에 특징이 있어야 한다.
2)향의 확산성이 좋아야 한다.
3)향이 적당히 강하고 지속성이 좋아야 한다.
4)시대성에 부합되는 향이어야 한다.(Fashion성)
5)향의 조화가 잘 이루어져야 한다.
3. 향수를 선택하는 요령
1) 후각이 예민한 때에 선택을 하는데 생리 전,후에는 냄새에 대한 감각이 평상시와 다르므로 이 시기는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하루 중에서는 낮보다는 초저녁 이후가 냄새에 민감하므로 선택시에 고려를 한다.
2) 흔히 향수병을 열고 병입구에 코를 직접 대고 순간적으로 느껴지는 향취로 향수를 고르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방법이다. 처음에 맡아 지는 향은 본래의 향취가 아닌 자극적인 강한 알콜의 냄새로 코의 감각을 마비시켜 올바른 판단을 어렵게 하기 때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