⑴ 임금수준의 개념
임금수준(pay level)이란 임금액의 크기를 나타내는 말로 사용자에 의해 종업원에게 지급되는 평균임금률을 말한다.
⑵ 임금수준의 중요성
a. 기업의 경쟁력 측면
임금수준관리를 통한 제품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문제는 임금이 제품과 서비스의 제조원가를 구성하는 노무비용으로 제품과 서비스의 판매가격에 직접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요청되는 과제이다.
즉 기업의 입장에서는 비용에 대한 엄격한 통제가 불가피하다.
b. 핵심인재의 확보유지 측면
노동시장에서 경쟁력 확보문제는 조직이 노동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임금수준을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 충분한 수의 유능한 인력을 확보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요청되는 과제이다.
이는 임금의 외부공정성 개념이 반영되는 것이며, 시장임금조사가 유용한 관리도구로 사용된다.
c. 종업원 안정성 측면
임금수준은 종업원에게 생활의 원천이 되는 소득으로서 생계비와 직결된다. 따라서 적절한 임금수준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생계비 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⑶ 합리적인 임금수준관리의 효과
이러한 경쟁력 있는 합리적인 임금수준관리는 기업의 운영비와 종업원의 태도 및 행위에 영향을 미쳐 노무비의 효율성 증대, 유능한 지원자수의 증가, 종업원의 자질과 경험의 증대 및 생산성 향상, 유능한 종업원의 이직감소, 비노조 기업으로의 잔류가능성 증대, 종업원의 임금관련 불평과 작업중단 감소 등의 효과를 가져다준다.
2. 임금수준의 결정요인
⑴ 기업의 지불능력
가. 개념
기업의 지불능력이란 기업이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임금으로 지불할 수 있는 기업의 재정능력을 의미한다.
이는 다시 생산성 기준, 수익성 기준으로 나누어진다.
나. 생산성(productivity) 기준
생산성 기준은 물가상승 없이 임금인상을 노동생산성의 향상과 연계시켜 파악하는 방법이다.
① 부가가치기준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