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북촌의 형성과 변화
논문 > 인문과학분야
서울 북촌의 형성과 변화
한글
2011.04.08
6페이지
1. 서울 북촌의 형성과 변화.hwp
2. 서울 북촌의 형성과 변화.pdf
서울 북촌의 형성과 변화
[북촌의 형성과 변화]
북촌은 경복궁과 창덕궁, 종묘 사이에 위치한 곳으로 전통한옥이 밀집되어 있는 서울의 대표적인 전통 주거지역이다. 그리고 많은 사적들과 문화재, 민속자료가 있어 도심 속의 거리 박물관이라 불리어지는 곳이기도 하다.

청계천과 종로의 윗동네라는 이름에서 '북촌(North Village)'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어진 이곳은, 이름도 정겨운 가회동과 송현동, 안국동 그리고 삼청동이 있다. 사간동, 계동과 소격동 그리고 재동에는 역사의 흔적이 동네이름으로 남아 수백년을 지켜온 곳이기도 하다.
조선 말기에 이르러 사회, 경제상의 이유로 대규모의 토지가 소규모의 택지로 분할되었으며, 지금 볼수 있는 어깨를 맞댄 한옥은 1930년도를 전후하여 변형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한옥형식의 변화는 도심으로 밀려드는 인구들로 인해 고밀도화 되어가는 사회상을 반영한 것이었다. 조선시대로부터 근대까지 이어지는 유적과 문화재들은 이 지역을 찾는 이들에게 이 지역의 역사를 이야기해주고 있다.

[조선시대 세력가들의 주거지]
북촌지역의 가장 큰 특성은 지형과 물길이라 할수 있다. 북촌의 지형은 남쪽이 낮고 북쪽으로 갈수록 경사가 심해지면 네 곳의 골짜기가 형성되어 있다. 물길은 계곡을 따라 흐르며 길들은 물길과 나란히 형성되어 있다. 따라서 길의 형태는 물길을 따라 자연스럽게 남쪽으로 향하고 있으며 이는 오늘날까지도 북촌의 주요 남북가로를 이루고 있는 삼청동길, 가회로, 계동길, 원서동길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양의 중심부, 경복궁과 창덕궁 사이에 자리잡고 있고 북악과 응봉을 있는 산줄기의 남사면에 위치하고 있어 지리적으로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는 북촌은 예로부터 권문세가들의 주거리로 자리매김 해왔다. 1906년 호적자료에 따르면 북촌 전체인구 10,241명(1,932호) 중 호주의 신분에 따른 구분에서 양반과 관료가 43.6%를 차지하고 있어 권문세가들의 주거지로 양반들의 주택들과 관료들의 집들이 중심을 이루는 지역이었음을 알수 있다.

[일제 강점기]
....
하이서울페스티벌 매력적인 서울 도시관광 마케팅 전략,관광마케..
[한국사회문제/ 4학년 C형] 내가 살고 있는 지.. 세계의 도시 서울
몽실언니비평 [독후감] 순이 삼촌을 읽고 나서
[독후감상문] 몽실언니 관광과 문화행동 - 건축물로 세워진 문화 알아..
문화 유산 관광, 개념, 범위, 현황, 계획, 관광.. 순이삼촌독후감
현기영의 순이삼촌 주요 국공립박물관 및 국공립사립 미술관 주소..
교육 서울 집중화 현상에 대해 논하시오 hella church
 
가족
종교간의 갈등현황과 그 해소..
한국불교 비구니 활동의 역사..
고난에 대한 다원론적 고찰
오순절 운동의 배경의 역사적 ..
성경적 리더십의 유형에 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