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는 급속한 속도로 발전해 가고 있다. 사회, 경제는 구조적으로 점점 더 복잡해지고 각 분야별로 변화가 가속화되어감에 따라 전통적으로 존재해 가던 문화는 경계현상으로 사라져 가고 새로운 문화의 형태인 탈 문화현상의 소비자 집단이 등장하였다.
즉 데카르트 이후 서구사상의 중심이던 이성적, 합리적 주체의 사고로부터 빠른 변화를 대하고 있으며, ‘모더니즘’, 즉 전통적인 거대한 삶의 양식이 서서히 사라져 가고 있음을 우리는 자연스럽게 받아 들이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기존의 가치관이나 관념들이 해체 되면서 우리의 대중문화 속에서 깊숙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것은 탈 현대적인 문화, 탈 현대적인 생활양식의 형태로 형성되고 있다.
2. 대중문화와 포스트 모더니즘 확산의 예
예를 들면 길거리의 유행되는 여자들의 패션만 보아도 알 수 있다.
이탈리아산 티셔츠에 멕시코제 귀걸이······ 멀쩡한 청바지를 찢어 입거나 미니 스커트와 짧은 반바지가 젊은 신세대 계층을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성 개방시대를 맞아 신세대 계층들은 미니스커트와 반바지로 적극적인 에로시티즘을 나타내는가 하면 다른 한쪽에서는 발목까지 와 닿는 긴치마가 병존된다.
이것들은 현대사회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였던 획일성, 동시성, 통일성이 옷차림에서부터 무너지고있고, 그 동안 현대사회를 이끌어 왔던 합리주의적 전통이 깨지고 있는 것이며전통적인 가치관으로부터 이탈된 독자적이고 다원화된 그들만의 문화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탈 형식의 문화는 여자들의 옷차림 뿐만 아니라 남성들의 해괴한 머리 용모와 옷차림에서도 대중가요의 노래 속에서도 흘러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