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라의 해외직접투자는 임대업을 목적으로 뉴옥에서 부동산을 취득한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 80년대까지 미미한 규모의 해외직접투자가 이루어졌으나 이후 국내외 경제환경의 변화와 정부의 지속적인 자유화 정책, 그리고 우리기업들의 역량 증대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여 현재는 230억 달러라는 FDI 금액이 나오고 있다. 해외투자는 대기업에 의해 주도되고 있으나 최근 공공기관의 투자규모가 2006년과 비교할 때 2010년 투자규모 6.8배 증가한 것 나타났다. 점점 글로벌화되는 세계에 맞추어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진출은 더없이 중요하며, 해외직접투자의 중요성이 증대 되는 만큼 해외직접투자에 대해 이해하고 현황과 추세에 대해 중점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론
㊀ 해외투자의 정의
➀ 해외투자 : 장래 수익을 목적으로 국내의 자본·기술·인력 등의 생산요소를 해외에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투자자의 경영참가 여부에 따라 해외직접투자와 해외간접투자로 구분되는데 일반적으로 해외투자라고 하면 해외직접투자를 의미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해외간접투자를 금지하고 있으나 첨단기술도입 또는 수출애로의 타개를 위해 필요한 경우 기관투자자의 외화증권 투자 등에 한하여 예외적으로 허용하고 있다.
㊁ 진출유형
❶ 수출진출방식
➀ 직접수출 : 직접수출은 간접수출에 비해 통제력을 크게 행사할 수 있고 해외 경험을 축적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 반면에 자금이나 인력의 비용이 많이 들고 시장조사 및 적극적이 마케팅활동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➁ 간접수출 : 바이어 혹은 수출 대역업체를 통해 수출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대역 업체의 노하우 및 해외경험을 활용할 수 있고, 적은 자금과 인력으로 해외진출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반면에 해외경험의 축적기회를 상실하고 통제력이 약할 수 있다는 약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