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어떤 값을 추정할 때 초기 값에 근거해서 판단하는 것을 ‘닻 내리기 효과’라고 한다. 닻을 내린 곳에 배가 머물듯이 처음 입력된 정보가 정신적 닻으로 작용해 전체적인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사람을 평가할 때도 똑같이 관찰된다. 첫인상은 웬만해선 바뀌지 않는다. 첫인상은 정보처리 과정에서 초기 정보가 후기 정보보다 훨씬 더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며 이를 ‘초두 효과’라고 한다. 첫인상은 첫 눈에 들어오는 생김새나 복장, 표정이나 말투 등 극히 제한된 정보로 형성된다. 보통 첫인상 형성에는 4초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는 놀랄 따름이다. 그럼에도 한 번 형성된 첫인상은 여간해서 바꾸기가 힘들다.
그렇지만 첫인상이 굉장히 좋았었던 그 사람에 대한 안 좋은 소문을 들었다면 사람들은 금세 그 사람에 대한 생각을 바꾼다. 긍정적인 요인보다 부정적인 요인에 대한 정보가 입력 되었을 때 그 사람에 대한 생각을 쉽게 바꾸기 때문이다. 반대로 어떤 사람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 사람에 대한 긍정적인 이야기를 들어도 그 사람에 대한 생각을 쉽게 바꾸기 힘들다는 것이 심리학에서는 강조한다. 그래서 첫인상이 중요한 것이다. 좋은 인상을 유지하기 위해서 좋은 행동보다 나쁜 행동을 하지 않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 좋은 인상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첫인상은 사진처럼 한 번 박히면 바꾸기가 매우 어렵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좋은 행동을 하기보다 나쁜 행동을 하지 않으려 애를 써야 한다. 그리고 한 번 나쁜 인상을 주었다면 몇 배의 좋은 행동을 보여주어야 한다.
2. 좋아하면 판단할 필요가 없다
-인간은 세상의 모든 생물 가운데 가장 감정적인 존재이다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가 아니다. 기업의 인사권자가 경험과 유머 감각이 풍부하며 성실한 창의적인 지원자를 요구할까 결론은 하나로 수렴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