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전산 이야기를 읽고
○○○○○○학부
○○○○○○○○ ○○○
○○○ 교수님의 창의적 공학설계 입문 과목 수강 중 과제로 일본전산이야기라는 책을 읽고 독후감을 써오라고 하셔서 읽게 되었다.
일본전산 이라는 회사는 일본이 경제 불황기 일 때 10배의 성장을 한 회사로써 일명 ‘나가모리식’ 경영으로 유명한 일본전산의 사장 나가모리 시게노부가 이끄는 회사이다.
중소기업으로 시작한 일본전산은 신입사원을 뽑기 힘들고, 모인 사람도 속칭 삼류 대학 학생들 뿐이었다. 장인어른의 말을 듣고서, 나가모리는 찾아보기 힘든 고용방식을 택했다. 큰 소리로 말하기, 밥 빨리 먹기, 화장실 청소 시험 등 다소 엽기적인 면접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이는 시험을 위해 준비한 것이 아닌 평소에 몸에 습관이 벤 회사에 필요한 인재를 뽑기 위함이었다. 이런 고용방식을 보고 처음에 의아한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책을 읽어 나가면서 나가모리의 이런 고용방식이 일리가 있구나 생각했던 것이 직원들의 인터뷰 글들을 보아오고, 이들이 회사를 꾸려나가는데 중심이 된 사례를 쭉 보아오니 절대적 신뢰가 생겼다.
일본전산은 “안된다” 라는 보고서 쓰는 습관을 없애도록 교육하였고, 실로 안 될 일은 하나도 없었다. 이 책을 의욕 없는 회사의 신입사원에게 보여주고 싶은 맘도 들었다. 일단 나부터 변해야겠지만 말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