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부양의 문제』
▶ 노인부양의 개념 부양이란 노인과 부양자 양측 모두 전 생애를 통하여 상호작용의 관계를 맺는 것으로, 특히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 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부양이란 어려서 부모에서 부양을 받았던 자녀들이 그들의 부모가 노인이 되어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없을 때, 물질적 신체적, 정서적 지원을 하는 인간의 인생역사를 통한 상호작용이다. (홍삼순2004)
Ⅰ. 고령화 사회와 노인부양 문제
우리사회는 2000년 고령화 사회로(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의 7%) 진입한 이후 고령화 속도가 가속화되어 2019년 고령사회(노인인구 14%)를 앞두고 있어 국가적으로 노인복지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시점이다.
과거에는 노인 개인의 문제, 가족의 문제로 여겨졌던 것이 노인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우리 사회가 공동으로 대처해야 되는 사회문제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노인문제는 복지제도의 등장으로 다소 해결되었을지 모르나 노인인구의 증가, 사회 및 가족구조의 변화 등으로 더더욱 다양해지고 서로 복합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예를 들면 건강의 약화로 인해 부양, 보호의 문제가 제기되고, 경제적 부담이 되며, 동시에 노인이 고립, 소외감을 느끼게 되는 등 노인은 이중, 삼중의 문제를 안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우리 사회에 지금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노인 부양의 문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그 현황과 대책을 알아보고자 한다.
전세계 급속히 늙어간다
| 기사입력 2009-07-21 11:33 | 최종수정 2009-07-21 11:5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