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의 정의, 멀티미디어의 특성과 멀티미디어표준화의 종류, 멀티미디어표준화의 기구, 멀티미디어표준화의 동향, 멀티미디어표준화의 전망 심층 분석
Ⅰ. 서론
Ⅱ. 멀티미디어의 정의
Ⅲ. 멀티미디어의 특성
Ⅳ. 멀티미디어표준화의 종류
1. 멀티미디어 구성요소에 대한 표준안
1) JPEG
2) MPEG
2. 구조화된 멀티미디어에 대한 표준안
1) SGML
2) HTML
3) MHEG
4) ODA
Ⅴ. 멀티미디어표준화의 기구
Ⅵ. 멀티미디어표준화의 동향
1. 표준화 필요성
2. 표준화 방향
3. 현재의 표준화 추세
4. 그 밖의 주요 표준화 그룹
Ⅶ. 멀티미디어표준화의 전망
Ⅷ.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멀티미디어를 구성하는 요소는 시스템 측면에서는 멀티미디어 표현 시스템, 멀티미디어 저장 시스템,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시스템 등으로 나누어지기도 하고, 그 표현형식 측면에서는 텍스트, 그래픽,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 개별 미디어들로 나누어지기도 한다. 시스템 구성요소는 다음 3장에서 자세히 다루기로 하고 여기서는 멀티미디어의 특성에 대한 논의에 앞서 멀티미디어를 구성하는 표현형식들인 개별 미디어들을 간략히 소개한다.
먼저 텍스트는 점토판, 돌, 파피루스, 양피지, 종이 등과 같은 기록 매체에 단어, 문장, 단락 등의 형태로 쓰여진 일련의 글쓰기 결과물로서 문자나 숫자로 구성된다. 텍스트는 ASCII, EBCDIC 등과 같은 코드체계를 통해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디지털 포맷으로 전환된다. 그리고 코드로 전환된 문자는 폰트(font)를 통해 그 문자의 모양이 이미지로 표현되는데, 폰트는 그 제작 방식에 따라 픽셀 단위로 구성되는 비트맵(bitmap) 폰트와 수학적 함수로 표현되는 벡터(vector) 폰트로 구분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