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극과 영화의 비교 - 공통점과 차이점을 중심으로 ]
1. 영화
1) 영화란...
영화란 일종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말할 수 있으며, 이는 곧 감독과 관객과의 상호 교감을 이루는 것을 말한다. 영화라는 예술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다른 예술처럼 개인의 예술이 아닌 여러 사람이 모여서 집단으로 창조하는 예술이라는 사실이다. 이와 같은 이유 때문에서라도 영화라는 예술이 다른 예술보다 더욱 상업적인 예술일 수밖에 없다 라고도 말할 수가 있다.
일찍이 예술이란 크게 움직임이 없는 조형예술 과 움직임이 있는 리듬예술 의 두 갈래로 구분되어져 왔는데 이는 건축-조각-회화의 조형예술 과, 음악-무용-시의 리듬예술 을 말한다. 여기서 영화란 이상과 같은 6가지 종류의 예술을 총화 시킨 제 7의 예술 로서 탄생하게 되는 것이며, 그 유래를 정확히 알 수 있는 유일의 예술이 되는 것이다.
영화를 의미하는 용어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프랑스어에는 필름(film) 과 시네마(cinema) 가 있고, 영어에는 필름 , 시네마 , 무비(movie) 라는 세 가지 용어가 있다. 이 각각의 의미를 구별해보면 필름 이란 영화에 대한 미적, 철학적 어프로치를 의미하며, 시네마 란 사회적, 기술적, 산업적 어프로치를, 무비 란 경제상의 한 상품으로서의 영화적 기능을 나타낸다
2) 영화의 발생
우리가 흔히 말하는 최초의 영화는 1895년 프랑스의 뤼미에르 형제(Louis Lumiere, Auguste Lumiere)의 작품인 뤼미에르 공장 공원들의 퇴근 의 개봉을 그 출발로 삼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