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지미르 프롭의 민담형태론이 러시아 형식주의에서 영화에 적용한 것은 거의 40년이 지난 후였습니다. 역사에 무관심하고 과학을 중시하는 형식주의자들의 정신에 따라, 프롭은 러시아 동화의 등장인물과 그들의 서술적 기능의 전체 범위를 밝혀내고, 각각의 이야기를 구성하는 움직임을 확인함으로써, 이런 모든 요소를 단일한 기본 공식의 변형으로 정리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프롭은 이 민담들의 주제들을 비교합니다. 그는 비교를 위하여 특별한 방법에 따라 마법담의 구성 부분을 분류합니다. 그 후 그 구성 부분에 따라 민담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1. 왕이 용감한 사람에게 독수리를 하사한다. 독수리가 용감한 사람을 다른 나라로 인도한다.
2. 할아버지가 수첸 코에게 말을 준다. 말이 수첸 코를 다른 나라로 인도한다.
3. 마법사가 이반에게 작은 배를 준다. 작은 배가 이반을 다른 나라로 인도한다.
4. 공주가 이반에게 반지를 준다. 반지에서 나온 청년들이 이반을 다른 나라로 인도한다 등.
인용된 예들에는 변항과 정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능이 실현되는 방법 그 자체는 변할 수 있는데 이것이 변항이고, 모로즈코는 바바 야가와는 다르게 행동하나 이것은 그 속성상 기능은 정항입니다.
등장인물의 이름은 변하지만, 그의 행위 혹은 기능은 변하지 않는다. 이것이 민담이 다양한 등장인물에게 동일한 행위를 자주 부여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등장인물의 기능에 따라 민담을 연구하는 것을 허용해 줍니다.
프롭은 민담의 놀랄만한 다양성과 그리고 다채로움과 화려함, 그리고 다른 한 편으로, 그에 버금갈 만큼 놀랄만한 단조로움과 반복성이라는 민담의 이중적 속성이 설명된다고 지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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