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체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Ⅰ.체육교육의 위기
어렸을 적 받아온 체육교육은 그다지 하고 싶은 것이 아니였다. 그저 땡볕아래 운동장을 돌고, 공 몇 번 차면 그만인 수업이였다.
모두들(특히 여학생의 경우) 교실 밖 수업보다는 교실 안에서 이론을 배우길 원했으며, 일주일에 한번 있는 수업 시간에 운동장을 도는 일은 숨이 턱턱 막히는 고문에 가까운 일이였다.
왜 체육교육은 그 현란하고 장대한 목적에도 불구하고, 교육현장에선 제대로 이루워 지지 않는가 40여년 지속되어온 수업방식에 대한 개선책은 무엇이며, 초, 중, 고등학교의 체육교육만으로 현대의 비만, 성인병 등을 미리 예방할 수는 없는 것일까 일주일에 한두번 수업은 체육계에서 말하는 것처럼 부족한 시간일까 본 레포트를 통해 학교체육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책을 강구해보고자 한다.
한국 체육교육은 문제다
총투표인원 [ 648 명 ]
매우 그렇다.
244명 (37.65 %)
그렇다.
287명 (44.29 %)
별 생각없다.
44명 (6.79 %)
아니다.
32명 (4.94 %)
매우 아니다.
41명 (6.33 %)
한 체육 관련 사이트의 한국 체육 교육에 대한 여론조사에서의 결과다. 문제라고 답한 비율이 전체의 81.94%로 대다수를 차지한다.
왜 우리는 체육교육에 대해 이토록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게 되었으며, 학교체육은 무엇이 문제인가, 우리는 그 문제를 인식함에도 불구하고 체육교육이 시작된 이래 40여년 동안 변함없는() 수업에 따라 올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었는가 이에 따라 대다수의 학생들은 체육 시간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며, 매번 같은 형식으로 반복되는 수업에 질려하고 있다.
또한, 7차 교육과정이 발표됨에, 교사들은 예체능 과목이 선택 과목화됨에 따라 입시위주의 교육에 얽매인 현 제도하에서 체육을 선택할 학생이 얼마나 되겠느냐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