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교육은 수술환자에게 반드시 필요하다. 수술 전 환자교육은 대화, 토의, 시청각자료의 이용과 시범을 통해 실시하고 환자가 그것을 재연함으로써 이루어진다. 교육은 불안을 최소화하고 수술과 마취로부터 최대한의 회복을 향상시키기 위해 환자가 외과적 경험을 이해하도록 계획한다. 이 환자교육은 입원 전 간호사에 의해 실시될 수 있다. 이것은 수술당일 입원한 환자나 외래 환자 수술절차를 경험할 환자에게 특히 중요하다. 간호사는 환자의 기본 지식을 사정하고 환자교육 계획을 수립하는데 이 정보를 사용할 수 있다.
교육전략
A. 기초자료의 수집
1. 환자가 무엇을 알고 있으며 무엇을 알고 싶어 하는지에 대해 파악한다. 이것은 환자기록 부를 읽고 환자를 면담하고 의사, 가족, 다른 의료인들과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2. 절박한 수술에 대한 환자의 심리적 활동에 대해 확인한다.
3. 수혈의 거부, 절단된 사지의 24시간 이내 매장, 특별한 치유의식 등과 같이 환자의 수술 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문화적 또는 종교적 신념과 관례에 대해 파악한다.
B. 교육프로그램의 계획과 수행
1. 환자의 이해 수준을 사정한 후 계획을 수립해 나간다.
2. 개개인이나 환자집단을 위한 발표를 계획한다.
3. 교육과정에 환자의 가족이나 기타 다른 중요한 사람들을 포함시킨다.
4. 환자가 자신의 치료와 회복에 활발하게 참여하게 한다.
5. 기본적인 기술 시범을 보인다 : 환자가 연습할 기회를 제공하고 시범한 것을 환자가 재연 하게 한다.
6. 환자가 질문을 하고 관심을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환자의 모든 질문에 진실되게 대답을 하고 전체적인 치료계획에 환자의 동의를 얻도록 노력한다.
7.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환자의 관심도와 그것에 대한 반응을 사정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