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공작법
#1. 최근의 신소재의 종류와 용도
#2. 제품 생산 공정도
#1. 최근의 신소재의 종류와 용도
-21C기에 접어든 지금, 예전 산업혁명이 일어나던 18세기와 비교해 엄청나게 많은 발전을 거듭해왔다. 기술, 산업,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의료 등 그리고 생활수준까지 그 당시와는 비교되지 않는다. 그럼에 따라 우리가 배우고 있는 기계 산업 쪽에서도 무수히 많은 성장을 이루었다. 매일같이 다양한 소재들이 쏟아져 나오며, 첨단 과학을 접목시킨 기계공작물, 실생활에 필요한 신소재 합금 등이 치열하게 앞 다투어 튀어 나오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기술 경쟁력 강화를 핵심 화두로 삼아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현재 우리는 예전사람들이 추구하던 Fast, Faster 보다 요즘 날에는 Slow, Slower 라는 말을 사용할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 살고 있다. 그러므로 이에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 할 수 있는 자금과 기술력, 경제 능력을 고루 갖추어야 한다. 그 중 핵심적인 것이 바로 ‘기술’이다. 이것이 곧 경쟁력이고, 이것을 기본으로 삼아 차별화된 핵심 기술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고 이것이 곧 지금 우리가 조사하고 있는 신소재의 개발, 발견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신소재에는 어떤 것 들이 있고, 앞으로는 어떠한 신소재 금속재료들이 앞으로의 우리 미래생활을 윤택하게 만들어 줄 것인가에 대한 조사를 해보았다.
일단 신소재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정리해보자.
기계공작법 책에 보면 이번과제에 대한 모든 내용이 잘 나타나있다.
신소재, 새로운 금속 재료, 신금속 등으로 불리고 있는 신재료는 새로운 과학 기술에 따라, 물성연구, 재료설계, 재료가공, 시험평가 등의 연구를 통하여 기존소재의 결점을 보완하거나 우수한 새로운 특성을 창출 함으로써
-지금까지 없었던 전혀 새로운 기능이나 성질을 가지는재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