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수의 생식선에서 분비되어 생식기의 발육을 촉진하고 그 기능을 유지하며 암·수의 성징을 발현시키는 호르몬. 척추동물에서만 볼 수 있으며 무척추동물에서는 생식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 알려져 있지 않다.
단, 하등동물인 진균류나 조류에서는 장정기와 장란기 등에서 분비되는 물질을 넓은 뜻으로 성호르몬이라 하는 경우도 있다. 수컷은 정소 속의 간질세포, 암컷은 난소 속의 여포와 황체가 성호르몬을 분비한다. 임신중에는 태반에서도 성호르몬이 분비되어 임신의 유지에 기여한다. 부신피질에서도 성호르몬의 작용을 가진 물질이 분비된다. 또한 발생의 도중 암·수의 성호르몬의 균형에서 성이 결정되는 예도 알려져 있다. 성호르몬은 대부분 스테로이드계의 물질인데, 천연이 아닌 합성스테로이드 또는 스테로이드와 전혀 관계없는 합성물질 중
에서도 같은 작용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진 많은 약품이 의약품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여성호르몬은 모두 뇌하수체로부터 분비되는 성선자극 호르몬 작용에 의해서 조절되는데, 특히 여성은 2종의 성호르몬과 2종의 성 자극 호르몬이 교묘하게 협동작용 또는 길항 작용을 해서 일정한 성주기를 유지하고 또 임신을 유지한다.
남성호르몬에는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이, 여성호르몬에는 에스트로겐(estrogen)과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이 있다. 이 호르몬들은 주로 사춘기 이후에 정소나 난소에서 만들어진다. 다른 호르몬과 마찬가지로 성호르몬도 내분비계에서 생성되고, 내분비계에서 작용한다. 그리고 그 작용은 복합적이고 상호적이다.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한 성호르몬은 일정한 주기에 정확한 양이 분비된다. 하지만 우리 몸이 건강하지 못할 경우 성호르몬의 발생 주기와 양에 이상이 발생, 심각한 증상을 초래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