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masS
○ 목질계 바이오매스
목질계 바이오매스란 농작물, 목재, 폐목재 또는 부산물, 식물 잔디, 잔류섬유, 축산분료, 도시쓰레기 등의 재생에너지로 쓰일 수 있는 모든 유기물 중 셀룰로오스 및 리그닌으로 구성된 목질계 자원으로 주로 목본식물과 초본식물을 의미하며 이들에서 파생된 제품이나 그것의 폐기물 즉 목재, 폐목재, 종이 등을 포함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목질계 바이오매스를 나무와 이에서 파생된 제품 및 폐기물로 한정하기로 한다. 목질계 바이오매스는 그 자체를 사용할 목적으로 확보한 벌목재와 다른 목적이나 다른 활동의 부산물로 발생하는 폐기목재로 구분된다.
①목질계 바이오매스의 분류
※ 폐기목재
산림훼손으로 발생하는 목재 폐기물이나 산업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목재 잔여물, 그리고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 후 폐기되는 목재를 의미한다. 폐기목재는 다시 목재의 사용을 목적으로 하지 않은 상태에서 발생하는 임목폐기물과 목재의 사용을 목적으로 하는 인간의 활동에서 발생하는 폐목재로 구분된다.
● 임목폐기물
산업활동이나 자연재해 등으로 인한 산림훼손으로 인해 발생하는 목재 폐기물을 의마하며, 발생원에 따라 산업화임목폐기물과 피해목으로 구분된다.
㉠ 산업화임목폐기물
도로공사, 도시건설, 산업단지건설 등과 같은 토목공사 및 건설공사 과정에서 벌채 제근으로 인해 발생하는 목재 폐기물로 주로 잔가지, 뿌리로 구성된다.
㉡ 피해목
산불, 산사태 등의 자연재해와 병해충으로 인해 발생하는 목재 폐기물로 주로 나무줄기나 잔가지로 구성된다. 2000년에 임목폐기물이 건설폐기물로 분류되고 매립•소각에 의한 처리가 금지되어 관련 산업은 아직 시장형성단계에 있다.
● 폐목재
목재를 가공하거나 사용 후 폐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목재 폐기물로서 원목 및 목재품 가공 시 발생하는 목재잔여물과 목제품으로 사용된 후 폐기되는 목재로 구분된다.
㉠ 임지폐목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