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회경제사
- 명청시대 문화와 예술 -
목차
1. 들어가며
2. 명청시대의 문화
- 상인들의 문화예술 후원
3. 명청시대의 문학
- 소설과 희곡
4. 명청시대의 연극
- 경극
5. 맺음말
6. 참고문헌
1. 들어가며
명청시대는 지배계층의 민족이 한족과 만주족으로 전혀 다름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으로 동질적인 사회라고 볼 수 있는데 유교적 지식인인 사대부가 지배층인 사회 구조가 송대에 확립되어 청대까지 본질적인 변화 없이 이어져왔기 때문이다. 그래서 명에서 청으로의 변화는 비교적 완만하게 진행되었고 이러한 명청시대는 정치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안정된 시기였다.
오랜 기간 동안 평화와 번영을 이룩하였지만 내부적으로는 인구증가, 영토팽창, 도시화, 상업화, 신사층의 역한 증대 등 변화가 지속되었다. 이러한 영향으로 문화와 예술도 변화하고 발전하는데 이에 큰 영향을 준 것이 상업의 발달이다.
이렇게 명청시대 문화와 예술의 변화와 발전에 상업이 어떻게 관계가 되었고 문학과 연극이라는 분야를 통해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졌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명청시대 문화 - 상인들의 문화예술 후원
명청시대에는 새로운 문화가 일어나고 발달하였다. 이러한 배경에는 앞서 말한 것처럼 상업의 발달이 존재한다. 명대가 되자 농업구조가 변화하여 공업, 상업문명으로 바뀌어 갔고 이로 인해 문화도 세속화, 개성화 되고 심미적 양식으로 나아갔다. 이러한 상업화로 인해 특히 명나라 말기는 여러 방면에서 번영하였는데 상층계급은 물론이고 하층계급에서도 비교적 여유가 있었다. 이러한 여유로움은 과거제, 교육의 발달에 힘입어 상인의 자제가 관료가 되고 상류층가문의 사람이 상업에 종사하는 등 신분구분을 어렵게 하여 계급차이를 줄였다. 기존의 사, 농, 공, 상의 전통적인 가치관과 질서의 변화, 생활의 향상은 새로운 문화가 일어나고 다원 문화가 발전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