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 사회의 고령화 문제와 생활패턴의 변화, 기술의 발달과 상업화, 소비형태의 변화, 주 5일근무제를 비롯한 여러 가지의 상황들이 여가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요인들에 의한 체계적인 여가발전을 이루기 위해 많은 노력들이 필요하다. 끊임없는 여가개발과 발전을 이룩하기 위해선 그전에 선행적으로 이루어져왔던 여가에 대한 연구와, 조사, 비교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현재에 이루어지고 있는 여가생활이 시대의 흐름에 따른 변화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사실은 당연하다. 그렇듯이 우리나라에 여가생활 발전 형태를 이해하는 것은 미래의 여가생활과 여가형태의 발전에 있어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의 여가가 무엇에 근거하고 실천되어 왔는지에 대한 숙지와 우리나라의 시대적/정치적 상황에 따라 변화에 대한 얼마만큼의 유연성과 변향성을 지녔는지에 대한 정보제공은 현대사회의 여가의 흐름에 이해에 전초가 될 것임을 확신한다.
또한 1900년대의 시대적 상황에 대한 여가활동의 이해는 현재 인구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노인, 즉 노령인구의 여가욕구와 ‘삶의 질‘의 추구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노년에 대한 이해와 그에 맞는 적절한 여가발전/활성화가 사회에 전반적인 영역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