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의 이해
#3 관객성, 권력, 지식
목차
1.이미지의 관찰자와 정신분석학
2.응시
3.응시개념의 변화
4.담론, 응시, 타자
5.권력/지식 그리고 원형감옥론
6.응시와 이국성
1.이미지의 관찰자와 정신분석학
● 관객성 이론- 본다는 것이 실재에 접근하는 가장 유용한 방식.
● 관객 - 가장 이상적인 주체.
●무의식의 역할
우리의 의식 저변의 역동적인 욕망을 실현시키는 능동적인 모티브 역할.
● 초기 관객성이론(라캉)
ⓐ주체 - 무의식, 언어, 욕망이라는 메커니즘을 통해 구축되는 실재.
이데올로기, 언어, 표현체계를 통해 인간이 개체성을 구축하는 함축적인 과정
ⓑ보드리의 거울단계 - 관객들이 영화적 경험에 의해 주체로서의 자아를 인식하는 과정.
관객성 이론
이미지를 바라볼 때 무의식,욕망, 환상 등의
정신적인 역할을 강조한다.
관객은 개별적인 실제 관찰자나 특정한 이미지를 바라보는
관중이 아닌 이상적인 주체
관객
개별적인 정체성으로부터 독립적인 형태를 띠며 영화적 장치와
주어진 상황 속에서의 이데올로기에 의해 사회적으로 구축된다.
영화의 화법과 시각적 관점 그리고 환상적인 구조에 몰입하면서
무의식적 동일화 과정을 거치게 된다.
크리스티앙 메츠christian metz
인간은 일상적인 삶 속에서 사회적인 기능을 감당하기 위해 다양한
욕망, 두려움, 기억, 환상 등을 억누르게 된다.
따라서 우리의 의식 저변에는 이성이나 논리적 사고로는 도달할 수 없는
역동적인 욕망이 자리 잡고 있는데, 이러한 무의식은 종종 꿈을 실현시키는 데 능동적인 모티브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무의식
“관객은 그가 보고 있는 것이 허구라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동시에 그것의 반대 상황에 대한
신념, 즉 자신의 쾌락을 유지하기 위해 그것이 허구가 아니라는 신념을 유지한다
출처 이은아, [ 관객의 영화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접근 ]
자크 라캉jacques lac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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