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시
㉮ 동시의 개념
동시란 ‘동심의 세계를 표현한 시’이자 ‘어린이와 어른이 함께 읽고 즐길 수 있는 시’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동시란 ‘어른이 어린이의 생활이나 생각과 느낌 또는 그들의 세계를 글감으로 하여 어린이가 감동을 받을 수 있도록 어른이 쓴 시’와, ‘어린이가 생활 주변에서 보고 느끼는 것들을 아름답고 짧은 글로 표현한 글’이다.
동시는 ‘어린이답다’라는 특색을 가지고 있으므로 어린이들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와 단순한 사상 및 소박한 감정을 담아야 한다. 그런데 동시라 하면 “童-” 이라는 접두사 때문에 어린이들만 읽는 특수한 시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지만 동시가 반드시 어린이에게만 즐거움과 감동을 주는 것은 아니다. 동시가 어린이를 독자로 하는 특성이 있기는 하지만 본질적으로 동시 또한 시임이 분명하다. 사람들에게 풍부한 감각적 심상과 깊은 정서적 감응을 불러일으키는 힘을 가지며, 개인의 모든 지성, 감각, 정서, 심상을 불러일으키는 총체적인 반응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성인 시와 동시는 다를 바가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좋은 동시는 어린이에게는 물론 어른에게 감동을 줄 수 있다.
㉯ 동시의 특성
1) 동시는 어린이의 세상과 마음을 글감으로 하여 쓴 시이므로 어린이답다 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 동시는 어린이의 눈으로 바라보는 세상의 모습을 아름답게 그리고, 어린이의 상상력과 생각으로 이해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사물을 노래한다. 한창 꿈을 키워나가는 어린이에게 한없이 맑고 밝은 세상의 모습을 보여주고자 하는 동시 는 어린이의 특징인 희망과 순수함을 듬뿍 담은 시이다.
2) 연과 행을 나누어 쓴다.
- 의미적으로 관련된 행들이 모여 연을 이루고, 이 연이 모여 한 편의 동시가 완성된다.
3) 운율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4) 문장이 매우 짧고 단순하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