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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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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서론
1. 도시시의 전개
2. 도시시의 이념
3. 도시시와 모더니티
Ⅱ. 1930~1990년대 도시시의 특성
1. 1930년대, 식민지시대의 도시시
1.1.도시에 대한 긍정과 부정 : 김기림
1.2.낭만과 회화적 이미지의 추구 : 김광균
1.3.도시문명의 비애의식 : 정지용
2. 1950년대, 해방 후 찾아온 무질서속의 도시시.
2.1.오염된 도시의 재건축 : 박인환
2.2. 고독한 서정과 도시감각 : 김경린
3. 1960년대, 산업화와 도시인의 의식 변화
3.1.근원에 대한 향수와 사회 비판의식 : 김광섭
4. 1970년대, 산업화 시대의 시
4.1. 4.1. 일상성과 세속주의 : 황동규
5. 1980년대, 방향을 잃은 그들의 언어.
5.1.물질문명의 비정함 : 이하석
5.2.키치문화의 언어적 유희 : 유하
Ⅲ. 결론
Ⅰ. 도시시란 무엇인가
1-1. 도시시의 전개
도시시란 명칭은 현대시의 하위 장르로 인식되고 있다. 도시시에 대한 논의가 아직도 분분한 개념이긴 하지만 지금은 거의 이의 없이 수용할 정도로 일반화되어 있다. 사람들은 도시라는 공간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그만큼 도시는 오늘날 지배적이고 문제적인 공간이 되고 있다, 물론 도시는 단순히 공간의 문제뿐 아니라 존재의 문제에 직결된다. 바꿔 말해서 삶의 양식과 의식의 문제를 제기한다. 도시적 삶과 감수성을 반영한 도시시의 가능성은 1930년대까지 거슬러 올라가 발견할 수 있다.1)1) 김준오,[도시시와 해체시],문학과비평사,1993,p117
그러나 진정한 의미의 도시시가 본격적으로 나타난 것은 1970년대 이후부터였다는 결론이 내려지기도 한다.2)2) 오세영,[80년대 도시시의 위상],문학정신1989년 7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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