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화학 실험 결과 보고서
아보가드로 상수 구하기
1. Abstract (요약)
이 실험에서는 여러 가지의 탄화수소화합물 중 스테아린산을 이용하여 아보가드로의 수를 측정한다. 분자 한 개가 갖는 공간을 알기 위해서 단일 분자 막의 원리를 이용한다. 스테아린산을 가하기 이전의 물 분자들은 표면과 내부의 장력이 다르다. 이는 물 표면에서는 주위 분자들로부터 받는 인력이 절반 가까이 줄어들어 물 내부에 비해 높은 에너지 상태에 있기 때문이다.
이로인해, 물 표면에서는 표면장력이 발생하고 고체, 액체 등의 응축 상태에 있는 물질은 표면장력을 최소로 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물방울은 구형의 모양으로 나타낸다. 물표면에 계속해서 스테아린산을 가하면, 물 표면 위의 스테아린산 분자들끼리 접촉을 하게되는데 각 분자들의 접촉이 최대의 면적을 이루게 되면 물과 수직을 이루게 된다. 이 상태에서 스타이란산을 더 가하게 되면 가해진 스테아린산이 들어갈 여유 공간이 부족하게 되어 물 표면에서 콘택트렌즈 모양을 띄며 장시간 그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2. Introduction (이론 및 배경)
아보가드로수
처음에는 기체에 관한 아보가드로의 법칙으로부터 결정되었으나, 분자뿐만 아니라 이온·원자 등으로 되어 있는 모든 물질(고체 및 액체도 포함)에 대해 적용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아보가드로수는 보통 NA으로 표시하며 첨자 A는 아보가드로(Avogadro)의 첫 글자를 따온 것이며 그 값은 다음과 같다.
NA = 6.02×1023 개/mol
이 값은 1865년 오스트리아의 로슈미트가 처음으로 결정했으며, 한때 아보가드로수를 로슈미트수라고 한 일도 있다. 그러나 지금은 국제적으로 아보가드로수라 하고, 표준상태 1mol의 기체 속에 존재하는 분자의 수를 22400으로 나눈 N/22400을 로슈미트수라 하여 구별하고 있다. 1mol은 0.012kg의 질량에 해당하는 탄소-12 원자(12C)의 수와 같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