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석에 대한 특성
1. 화성암
화성암은 용융상태의 마그마가 지표면이나 지표면 근처에서 고결되면서 생성된 암질이다. 화성암의 분류기준은 화학조성에 의한 구성광물의 종류 및 성질, 마그마 원래의 성분, 지표로 올라오는 방식, 냉각속도, 입자 크기, 결정의 모양, 광물의 함량, 전체적인 색깔 등이 있다.
화성암 판별에 있어서 핵심은 표본은 결정질 구조이다. 결정들은 불규칙하게 놓여있거나 혹은 배열된 모양을 보일 수도 있다. 또한 화성암은 용융상태에서 고결되었기 때문에 화석이 존재하지 않는다.
1) 유문암
유문암은 화산으로부터 분출한 점성질 용암이 냉각되어 생긴 암석이다. 화강암과 비슷한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석영과 알칼리 장석이 풍부하다. 풍화작용을 받지 않아서 매우 경질이나 절리가 많다. 주요성분은 화강암과 달리 흑운모와 유리이다.
유문암의 결정은 너무 작아서 맨눈으로 볼 수 없으며 용암이 빨리 식어서 유리가 만들어지기도 한다.
기원
분출
입자크기
세립
결정모양
타형
분류
산성
산출
화산
색
밝은색
2) 섬장암
섬장암은 보통 소규모 관입체에서, 때때로 화강암과 관련된 암맥과 암상에서 만들어진 암석이다. 섬장암은 밝은색 암석으로 화강암과 비슷한 형태이다. 중성암으로 주로 알칼리 장석과 각섬석, Na-사장석으로 이루어지며 흑운모 휘석이 함께 산출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같은 크기의 입자로 되어있으며 광물을 맨눈으로 볼 수 있는 조립질암이다. 이것은 때때로 반상 조직을 보이는데 이는 보다 큰 결정이 보다 작은 결정으로 둘러싸여 있는 것이다. 결정은 주로 타형이나 자형이다.
기원
관입
입자크기
조립
결정모양
자형
분류
중성
산출
심성암체, 암맥
색
밝은색,
어두운색
3) 석영반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