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법의 이론과 실재
2
1. 강의법 정의
강의법은 교사가 주로 언어를 통하여 학습자에게 특정한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교수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교사가 교재, 교과서 등의 특정 교육내용을 선정, 계획하고 이것을 학습자에게 설명과 해설을 통하여 이해시키며, 학습자는 이것을 듣고, 생각하며, 때로는 필기하면서 교육내용을 학습해 가는 방법이다. 강의법은 가장 오랜 역사를 가졌으면서도 오늘날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교수방법이다.
2. 강의법 역사적 배경
1) 고대 그리스 시대 : 철학자들이 웅변을 통해 서로의 지식을 나누어 갖기 위해서 사용되 었다.
* 웅변술- Protagora의 모순 반박의 방법
어떠한 그릇된 주장을 먼저 제시하고 그것을 웅변의 출발점으로 삼아 그것을 분석하여 모 순임을 밝히며 비난하면서 자신의 옳은 주장을 전달 제시하는 것이다.
⇒ 당대의 교수법으로서 강의법에서 활용시작
* 소크라테스식 교수법-권유법, 대화법
- 권유법: 학습자로 하여금 그가 이러한 규범을 꼭 성취하여야만 하는 중요성에 관심을 갖도록 권고하는 방법이다.
- 대화법: 변증법적 자기검증으로서 개념에 대한 예리한 정의를 통해서만 개재된 문제 를 분명히 할 수 있고, 또 그 개념들, 그 문제들 상호간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스스로 검증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2) 중세 : 대학에서 주로 사용된 교수방법이었다.
교육의 실용적 가치를 외면한 교양교육을 주로 실시하던 때 였으므로 지적인 내용을 주 입하는 방법으로 강의법이 가장 적당한 방법으로 여겨졌다. 또한 용지가 귀해서 교사만 이 교재를 가질 수 있었던 것도 강의법이 대종을 이룬 주된 이유이다.
* 스콜라주의 교수방법-화해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