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한부모가족은 한쪽과 헤어지게 됨으로써 양부모가 나누었던 책임을 한쪽이 맡게 되어 경제적으로, 가사노동과 자녀양육과 교육 등에서 과중한 부담을 가지게 되며, 정서적․심리적인 고통과 더불어 사회적인 편견으로부터 더욱더 힘들어지게 된다.
1. 경제적 문제
경제적인 어려움은 대부분 모자가정이 겪게 되는 가장 큰 문제이다. 주요 가계 담당자였던 아버지의 부재로 인하여 당장 경제적인 어려움에 봉착하게 된다. 부자가정의 경우 대부분 양친가족으로 있을 당시의 직업을 계속 하게 되어 경제적인 문제는 모자가정보다는 적게 겪는 편이다. 다만 아버지가 알코올 중독과 건강상의 이유로 경제력이 상실한 경우도 적지 않아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다. 한부모가족의 월평균 소득은 일반 가구에 비해 현저히 낮다.
2. 가사노동과 자녀양육의 문제
여성과 남성 한부모 모두 당장 생계유지를 위한 직장생활을 할 경우 경제활동과 병행하면서 시간적 여유가 없어 자녀를 돌볼 수 없어 새로운 상황에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자녀들을 거의 돌보지 못하고 방치할 수밖에 없으며 또한 잘해 주지 못한다는 것 때문에 죄책감에 시달린다. 더욱이 자녀가 새로운 상황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 죄책감과 분노로 고통을 겪게 되기도 한다. 또한, 원래 부부가 분담을 해서 가사노동을 하던 것을 한부모 혼자서 감당해야 하는 것에 대해 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