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목구조의 특징
목구조는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구조방식 중의 하나로 우수한 인공재료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그 양적 풍부함과 여러 가지 재료상의 장점으로 인하여 소형 건축물에서는 아직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재료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통건축의 구조는 건물의 규모를 막론하고, 목구조로 지어졌으나 근대화의 과정에서 건축용 목재 자체의 공급이 어려워지고 실용적이지 못하다는 생각으로 점점 목구조 건축물은 구시대의 유물처럼 취급되어 거의 자취를 감추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환경 친화적이라는 목재의 장점이 다시 부각되고, 건축용 자재로서 수입목재가 보편화되면서 주택 분야를 중심으로 목구조 건물이 새로운 활기를 띠고 있다.
2]목구조의 장점
시공성과 순수한 구조적 측면에서 목구조의 장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ⅰ) 구조재료 중 가볍고, 중량에 비하여 하중에 버티는 힘, 즉 허용강도가 비교적 크다. 콘크리트의 ‘허용응력도/비중’의 값이 78인데 비하여 미송은 120정도로 우수하다.
ⅱ) 구조물의 자체 무게가 비교적 가볍고, 큰 변형에 대한 접합부의 에너지 흡수 능력이 뛰어나서 지진의 위험이 큰 경우에는 다른 구조에 비해 붕괴의 위험이 적다. 일본에서 목구조를 가장 선호하는 이유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ⅲ) 가공성이 좋고 조립 등이 용이하여 공사를 신속히 진행할 수 있다.
ⅳ) 철거 및 이전이 다른 구조에 비해 용이하다.
3]목구조의 단점
ⅰ) 천연재료이므로 강도. 강성. 재질 등이 다른 인공재료에 비하여 균질성이 떨어지며. 섬유방향과 직각방향의 강도. 강성의 차이가 심하다.
ⅱ) 장기응력, 특히 압축응력에 의한 크리프현상에 취약하고. 인장력과 전단력에 대해서는 버티는 힘이 적다.
ⅲ) 접합부가 다른 구조에 비해 복잡해지고, 전체적인 구조내력이 접합부의 내력에 따라 정해지는 경우가 많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