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서론 : 일반적으로 식물은 환경의 지배를 크게 받아서 그 종이 생육하고 있는 곳의 기후, 지형, 지질, 토양 등의 요인에 따라 분포의 특성뿐만 아니라 형태적이나 유전적인 특성도 큰 차이를 보이게 된다. 식물은 여러 환경의 요인 중에서도 기후의 절대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온도는 삼림의 분포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전 지구적 차원 또는 우리나라 한반도 차원에서 삼림대의 구별이 가능하며, 이는 식물의 천연분포와 식물의 이용에 매우 중요한 지식을 제공하기 때문에 전 지구적, 지역적 및 국가적 맥락에서 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온도는 특히 식물의 이용능력을 더욱 높일 수 있으므로 조경식물의 이용에 매우 중요하며, 특히 식물의 개화와 결실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삼림분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조건 중 지역규모차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온도이다. 우선 한랭지수와 온량지수라는 것은,
라는 식으로 정의 할 수 있다. 풀어서 설명하면 온량지수는 월평균기온 중 5℃이하를 빼고 나머지 온도를 합산한 적산온도를 말한다. 한랭지수는 식물의 생육에 필요한 생리적 최저 온도를 5℃로 보고, 월평균 기온이 5℃ 이하인 각 달의 월평균 기온에서 5℃씩을 빼어 그것을 모두 합친 값.
평양(온대북부림) 서울(온도중부림) 대구(온대남부림) 제주(난대림)에 대하여 조사를 해본결과
2)조사방법 : 30년간의 자료를 기상청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인용하여 사용하고 나머지 온도요인과 온량지수 한랭지수는 위키피디아와 백과사전을 통하여 개념을 알고 다시 풀어 써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