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업개요
이제는 상품마진을 주수익모델로 하는 B2C형태의 쇼핑몰보다는 수수료를 수익모델로 하는 오픈마켓이 온라인쇼핑몰의 대세가 될 것으로 생각하며 누가 상품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느냐가 사업성패를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코위드는 자체개발한 온라인상품검색엔진으로 주요 가격비교업체와 온라인상의 모든 쇼핑몰 및 기존의 오픈마켓(옥션, 온켓, G마켓등)의 상품정보 및 가격정보를 수집, 대용량의 상품DB를 확보하여 가격비교서비스를 제공하고 자체운영중인 오픈마켓의 상품등록대행시스템을 통해 상품판매자의 최대불편요소인 상품등록 및 관리를 대신 처리하여 판매자의 부담을 줄임으로서 기존 쇼핑몰운영자와 오픈마켓 판매자를 흡수하여 오픈마켓의 장점인 다양한 상품으로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2. 시장현황
1) 오픈마켓 및 인터넷쇼핑몰 시장현황
최근 인터넷 쇼핑몰 현황은 옥션과 G마켓의 꾸준한 성장, 여타 쇼핑몰은 비슷하거나 침체 정도로 정리할 수 있다.
순위집계사이트 랭키닷컴 자료를 보면 이같은 모습을 바로 알 수 있는데 전통적으로 추석이 낀 달은 쇼핑몰 방문자 수가 일시적으로 감소한다. 올해에는 9월이 그랬다. 지난 9월 옥션과 G마켓은 10% 안팎의 감소세를 보였다. 반면 인터파크, LGe샵, CJ몰 등은 25~27% 감소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처럼 최근 유독 잘 나가는 두 쇼핑몰 옥션, G마켓의 공통점은 바로 e마켓플레이스라는 것으로 옥션의 올 예상 거래액 1조원은 인터파크, LGe샵, CJ몰 세 곳거래액을 합친 액수와 맞먹는다.
이처럼 옥션이 선전하는 이유로 인터넷 쇼핑몰은 가격경쟁력에서 우선 그 생사 여부가 결정난다고 볼 수 있는데 기존의 B2C형태는 업체 소속 머천다이저(MD)가 물건을 찾아내 구매한 후 그렇게 팔린 제품들 판매마진이 이익으로 잡히는데 반해 e마켓플레이스는 판매자가 자유로이 물건을 올리고 대신 이들이 물건을 등록할 때마다 내는 등록수수료와 물건이 팔릴 때 내는 낙찰수수료가 수입으로 잡히는 구조를 갖고 있어 B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