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란 가장 간단한 의미에서는 인간의 사회 활동에서 생산된 커다란 이윤추구 집단으로 해석될 수 있는데 기업의 이윤 추구 과정에서 많은 윤리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기업과 관련된 윤리적인 문제는 무엇이며, 기업들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윤리적으로 생각해보고 결론을 도출해 내는 것이 기업윤리이다. 하지만 이러한 기업윤리에 대해서 기업들이 윤리적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에 대해서 책임을 가지고 해결해야 함이 분명하지만 그에 수반하는 책임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문제해결하지 않고 윤리적 책임을 져버리는 경우도 흔치 않게 볼 수 있다. 그러면 왜 이러한 기업윤리가 중요한지 또한 윤리경영이란 무엇 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기업윤리의 중요성과 필요성
기업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개개인과 기업은 상호작용을 하며 서로 의존하고 있다. 최근에 수많은 기업비리 사건들이 터진 가장 큰 이유는 기업의 조직구성원 개개인이 다른 기업의 조직구성원들 보다 덜 윤리적이기보다는 오히려 개개인이 윤리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도덕적·윤리적 기업문화를 개발하는데 관심과 자원을 투자하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기업이 윤리적 문화를 개발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이 제시될 수 있다.
첫째, 비윤리적 기업행위는 반드시 엄청난 위험과 비용을 수반한다는 사실이다. 최근 거대기업들은 기업에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지도 모르는 상황에 대응하는 위기관리(crisis management)를 새로운 업무로 추가하고 있는데 그 가운데서도 잠재적 위기에 대한 사전적 처방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둘째, 조직의 윤리적 건강을 유지함으로써 비윤리적 기업행위에 대한 예방을 하고 개인의 인격을 강화하고 지원할 수 있기 때문이다. 궁극적으로 기업의 윤리적 경영문화 정착은 내부구성원의 근무태도에 영향을 미쳐 생산성 향상, 품질제고, 고객만족과 가치 증대와 같은 총체적 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을 가능케 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높여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