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경영을 하는데 있어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환경은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인들을 말하며 이를 경영환경이라고 한다. 경영환경(혹은 기업환경)이란 기업이나 기업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 내·외부의 모든 영향요인들을 말한다. 모든 조직은 환경의 영향을 받고 환경에 적응하거나 혹은 환경을 극복해나가며 생존한다.
기업은 환경과 교류하고 환경의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한다. 기업은 기업의 활동 및 성과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경영환경 요인들을 고려하지 않고서는 전략, 방침 등이 필요한 장기적인 계획수립이나 조직구조의 변경과 같은 혁신적인 활동을 제대로 수행하기 어렵다.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은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기업은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이를 적절히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기업과 이해관계를 맺고 있는 공급업자, 소비자, 정부기관, 기타 압력단체들의 변화는 매우 중요하다. 이들의 변화를 간파하고 이용하고 것이 중요하다. 경영환경의 변화는 기업에게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위협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경영환경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
2. 경영환경의 유형
경영환경은 일반적으로 내부 환경과 외부환경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가. 내부환경
내부환경은 기업 내에서 경영활동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로서 조직구성원들이 조직 내에서 일하면서 직면하는 기업의 독특한 조직문화, 조직구조, 분위기, 비전등과 같은 내적인 환경요소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