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노인의 우울증 문제
(2) 노인의 학대 문제
(3) 독거노인 문제
(4) 노인의 소득 문제
I. 서론
노인은 인간의 노화과정에서 나타나는 생리적․심리적․환경적 변화 및 행동의 변화가 상호 작용하는 복합 형태의 과정에 있는 사람으로서 인생의 마지막 단계에서 노화와 더불어 신체적․심리적․사회적 기능이 점차 쇠퇴하여 생활 기능 수행상의 장애를 경험하는 사람이다.
나이 들어 감에 따라 건강 및 경제상의 불안정에 대해 걱정하게 되고 생활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데에 대한 불안감을 겪으며 시기심과 질투심의 강화 및 흥미 감퇴 및 비활동적 경향을 띠게 된다. 그 결과, 사회체제 내에서의 소외와 고립을 느끼고 수입의 감소와 의존성의 증가, 사기 저하라는 문제를 발생시키는데 노인이 되면서 타인과 사회와 겪는 문제를 일컬어 노인 문제라고 한다.
노인에게 생로병사는 느껴 슬퍼할 수는 있어도 사람의 도리로는 어찌할 수 없는 정해진 이치이다. 한 손에 막대를 잡고, 또 한 손에 가시를 쥐고서도 지름길로 오는 백발을 막지 못한다고 한탄했다. 하지만 막대 대신 문명이기를 손에 쥔 현대인들은 가장 먼저 질병에 도전했고, 뒤이어 생명탄생의 신비를 조절하기에 이르렀다. 고령화는 바로 이 생명연장과 저출산의 시대상이 빚어낸 산물이다.
여전히 많은 사람은 나와 고령화 사이에 거리를 두려 하지만 ‘당신의 노후는 얼마나 안전하십니까’라는 광고문구까지 외면하진 못한다.
II. 노인문제에 대한 기사 및 해결방안
기사1 - [기고] 갈 길 먼 노인우울증 대책 (2011.5)
우울증으로 치료받는 노인들이 많아지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정책연구원에 따르면 노인우울증으로 진료받은 환자 수는 2004년 8만9000명에서 2009년엔 14만8000명으로 1.7배 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