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심각한 사회문제로서 고령화가 대두되고 있다. 이로 인해 노년층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노년층에 대한 복지가 점차 정부의 주요 정책으로 등장하고 있다. 그에 따라 은퇴 이후 건강한 삶에 대해서도 관심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과 상황으로 인하여 그동안 소외받고 멸시받았던 은퇴 이후 노년층의 삶과 문화에 대한 인식도 많이 바뀌고 있다. 앞으로의 노년층은 잉여적 인력이 아닌 중요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지병으로 고생하며 삶을 영위해 나가는 것이 아닌 건강한 신체적 능력을 바탕으로 삶을 영위해 나가는 것의 중요성이 높아질 것이다. 하지만 정작 노년층들과 그의 가족들은 신체적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어떠한 운동으로 어느 정도의 시간을 투자하여 운동을 해야 하는지를 모르는 것이 현실이다. 그리고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노인체육지도자의 수가 적은 것도 이유이다. 그렇기에 이번에 노년층을 위한 적당한 강도와 시간, 운동종목을 알아보기로 하였다.
나는 노인들에게 필요한 운동에 대한 요소를 크게 1.고관절의 근력 2.균형 3.유연성 4.지구력 총 4가지 부분으로 나누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운동법을 시행하기 이전에 각 대상에 맞는 운동 강도를 설정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각 부분의 운동 강도를 정하는 테스트를 시행이전에 넣어보았다.
*1. 고관절의 근력
*Test. 동작:
1. 허리를 펴고 손바닥으로 벽을 지탱하여 선다. 고무 밴드를 8자 모양으로 하여 발에 건다. [만일 고무 밴드가 느슨하다면 팽팽해지도록 발을 좀 더 벌린다. 남자는 밴드를 두 겹으로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