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자유무역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 애덤 스미스의 절대우위이론
♣ 데이비드 리카도의 비교우위이론
4. 자유무역에 대한 비판적 시각 : 나쁜 사마리아인들
5. 자유무역의 타당성에 대한 나의 견해
6. 참고문헌
1. 들어가며
무역이란 ** 국민경제 : 경제활동 전체를 국가단위로 하여 종합적으로 파악한 것
국민경제간의 상품교환을 의미한다. 초창기의 무역은 서로의 생산물을 교환하는 것에 무역의 의미를 두었으나 현재 우리가 행하고 있는 넓은 의미의 무역이란 단순한 생산품을 교환하는 보이는 무역과 아니라 기술 및 용역을 교환하는 보이지 않는 무역을 말하며 자본의 이동까지도 포함한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무역이란 개념은 단순히 특정 생산품의 효용가치가 적은 곳에서 효용가치가 높은 곳으로 이양 시키는 것을 말한다. 그럼으로써 재화의 효용 및 경제 가치를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모든 재화의 생산요소, 즉 원료·서비스·여객·노동 및 자본의 이동까지도 포함시키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자국의 이익과 전 세계적, 즉 범국가적 경제 성장을 이루기 위해 무역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세계화를 향한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있다. 이에 전 세계는 전통적인 자유무역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신 자유 무역을 실행하고자 하고 있다. 전 세계 여러 국가들은 국가 간 협정 체제로 조약을 체결하고 조율하며 협정을 맺음으로써 신 자유 무역을 향해 빠른 속도를 내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이러한 자유무역이 다시 활성화 되면서 자유무역의 타당성에 대한 논의가 대두되고 있다. 이 상황에서 이번 레포트를 통한 자유무역의 타당성에 대한 나의 견해를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