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절. 부동산 정책의 개념 및 유형
1.부동산 정책의 개념
부동산 정책을 정의한 학자들의 제 정의를 토대로 부동산 정책의 개념을 살펴보면 부동산 정책이란, 여러 가지 부동산 문제를 해결 또는 개선함으로써 부동산과 인간의 관계를 개선하려는 우리들의 공적노력, 부동산 문제의 예방이나 완화 또는 해결차원에서 접근해 나가는 능동적 과정으로 정의 된다.선행 연구자의 정의를 토대로 살펴보면 부동산 정책은 ‘부동산 정책이란, 부동산 문제를 개선하려고 하는 지침 또는 행동방안’이라 할 수 있다. 다만 부동산 정책이란 개념은 정책학의 이론상 정의된 용어는 아니며 경제학에서는 토지정책, 주택정책, 도시정책의 개념으로도 사용된다. 부동산이라는 광의의 개념 하에 토지, 주택, 도시정책 등이 종합적으로 부동산 정책의 내용을 구성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책학적 입장에서 보면 부동산 정책이란 부동산 문제의 예방이나 완화 또는 해결을 위해서 토지. 주택. 도시문제 전반에 걸친 부동산 문제를 분석하고 부동산 정책을 통하여 그 문제점을 해결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2.부동산 정책의 유형
우리나라의 부동산 정책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첫째, 시장의 과열을 막기 위한 투기억제 및 가격안정 대책이며, 다른 하나는 침체된 시장을 회복시키기 위한 경기 활성화 대책이다.
투기억제 대책으로는 거래규제 및 조세강화를 통한 수요 억제 수단과 부동산 공개념 제도의 도입 등을 통한 각종 이익의 환수, 등기관리 및 중개업의 투기단속 및 세무조사 등의 행정조치 등 이 주된 수단이었다.
다음 경기 활성화 대책은 투기억제 대책에서 취해진 규제 등을 완화해 주면서 거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