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의 다양한 활용법에 대한 고찰
아동문학이란 아동을 위해,아동이 함께 하는,아동이 골라 읽어온 또는 골라 읽어갈 특수문학으로 동요,동시,동화,아동소설,아동극 등의 모든 장르를 일컫는 명칭을 말하는 것으로서 아동의 정서발달 함양을 위해 꼭 필요하다 하겠다.
아동문학은 문학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기 어렵기 때문에 동시,동화,인형극과 같은 작품을 대한다면 엄마,빵빵,맘마 등을 짚어가며 어휘를 발달시킬 수 있다. 또 유아시기 많은 동시나 동화를 듣거나 읽는다면 이야기의 구성을 이해할 수 있어 상상력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또 유아들은 문학작품을 통해 이야기의 가능성 들에 대한 지식을 갖게 된다. 유아들이 좋아하는 문학작품은 거의 대부분 유능한 작가에 의해 쓰여진 작품들이기 때문에 좋은 작품은 유아들의 글짓기 모델이 되는 것이다. 또 책을 읽거나 들려주며 모국어 습득 능력도 좋아져 성인이 돼서 언어를 구사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다음에서는 아동문학을 이해하는 방법 중 그림책을 통한 다양한 활용법 및 지도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1. 그림책의 정의와 특성
그림책 속엔 글과 그림이 있다. 둘은 절묘한 조화를 이루며 읽는 이에게 이야기를 전달한다. 이 때 그림은 글의 이해를 도와주는 보조 장치가 아니라 그 자체로 많은 이야기를 전달하는 주요 전달수단이다. 삽화와 그림책 속 그림의 차이가 여기에 있다. 이야기 중간 중간에 부분적으로 삽입되어 글의 이해를 돕고 재미를 더해주는 삽화와 달리, 그림책 속 그림은 장면과 장면이 이어지며 글과 더불어 이야기를 끌어가는 중심 역할을 한다.
즉, 그림책 속 그림은 글과 대등하게 때로는 그 이상으로 많은 이야기를 전달한다. 화면의 선과 색, 질감, 그것에 의해 표현된 형태와 구도가 여러 가지 의미를 나타내고, 화면과 화면의 의미가 서로 이어져 이야기가 전개되는 것이다. 이것은 그림이 이야기의 주제, 줄거리, 작중인물, 장면 등의 문학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고, 다른 장르와 구분되는 가장 큰 특징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