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개념
1) 위 기
- 위기란
그 자체가 일종의 병이 아니고 안정상태의 혼란 혹은 생의 전환점인 체계의 불균형 상태를 말한다.
2) 위기개입모델(crisis intervention model)
- 위기개입이란
① 위기로 인한 불균형 상태를 회복하기 위하여 일정한 원조수단을 개인, 가족, 집단, 그리고 지역사회 등에 적용하는 과정을 말한다.
② 1960년대 이후 단기적 개별사회사업의 치료에 관심을 두고 개인이나 가족에게 접근하는 이론이다. 이 모델은 긍정적인 성장과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효율적인 대처기술을 개발시켜줌으로써 위기에 처해 있는 복지대상자를 원조하는 기술이다. 효과적인 대처기술의 개발은 복지대상자에게 문제를 인식시켜주고, 그 문제가 가져올 충격을 깨닫게 하며, 또한 유사한 경험에 직면했을 때 이에 대처하는 새롭고 더욱 효과적인 행동을 학습시킴으로써 이루어진다.
* 위기개입이 목표는 당면하고 있는 위기의 해소에 있다. 그것은 개인이 위기이전이 기능수행 수준에로 회복해 가기 위해서 발생론적 현재에 초점을 두고 있다. 치료자의 역할은 직접 또는 적극적, 억제적인 참가자의 역할인 것이다. 위기개입의 기술은 다양하고 치료자의 융통성과 창조성에 의해서만 제안된다.
2 。사회복지실천이론의 역사적 변천과정
- 위기개입모델의 등장배경
위기개입모델은 자연 재해나 갑작스러운 생활상의 사건으로 인해 격심한 고통의 감정을 일시적으로 경험하고 이로 인해 압도당하거나 , 발달상의 이행과정에서 유발되는 스트레스로 인해 일상생활 수행에 어려움이 발생하는 경우 , 이에 대처할 능력이 부족하여 문제를 갖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에서부터 나온 모델이다.
1) 초기 사회복지실천은 자선적 활동으로 과학적 이론에 근거하지 않음
2) 1971년 메리 리치몬드는「사회진단」이라는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서적을 최초로 출판, 그러나 사회학적 관점에 근거를 둔 접근방법으로 객관적인 이론으로 인정받지 못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