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 모델의 사회복지실천 적용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주요 치료목표는 클라이언트가 역기능적 감정들과 행동을 불러오는 잘못된 생각이나 신념, 왜곡, 비합리적 자기대화 등을 확인하고 이에 도전하며 변화시키도록 돕는데 있다.
인지행동모델의 실천과정에서는 클라이언트가 가져오는 문제들을 어떻게 인지행동으로 개념화하고, 클라이언트-치료자 관계를 어떻게 규정하며, 인지행동모델의 기본전략과 주요 기법들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사용할 것인가, 어떻게 할 것인가 등을 다루게 된다.
[xml:namespace prefix = o /]
1. 사회복지실천에서 활용되는 인지행동 모델의 기법
1) 치료관계를 적극적 이용
인지치료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잘못된 인지를 바꾸도록 원조하는 수단으로써 클라이언트와 원조자 간의 관계를 중시하였다
① 관계에서의 지지적 요인의 활용
클라이언트의 성장, 능력 등에 관해 사회복지사가 의견 혹은 견해를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할 수 있고, 이는 클라이언트의 자긍심 향상에 기여한다. 사회복지사가 치료과정 동안 존중과지지, 격려를 제공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가치 있는 중요한 존재임을 나타낼 수 있고 이때, 왜곡된 인지과정이 차단될 수 있다.
② 클라이언트와 원조자 간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왜곡들에 초점을 두며 검토
클라이언트는 자기 자신에 대해 잘못된 생각과 타인들로부터 어떠한 대우를 스스로 기대했었는지 깨닫게 된다.
2) 개인 내부적 의사소통의 명확화
클라이언트에게 그가 생각하고 스스로에게 독백하는 바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하는 장점 때문에 흔히 사용되고 있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 및 타인에게 한 말 속에 감춰져 있는 수많은 잘못된 생각 및 비합리적 신념을 더 잘 이해하도록 돕는다. 잘못된 생각을 깨닫게 될 때 변화가 가능해진다.
3) 설명
클라이언트가 잘못된 생각들을 변화시키도록 돕는 기법으로 클라이언트 자신이 가지는 정서를 보다 확실히 이해시키고 정서의 파급효과에 대한 것을 인식하도록 함에 초점을 둔다.
4) 서면 과제물의 할당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