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 연구의의 및 목적
복지제도는 기본적 사회보장제도의 마련,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강화, 문화수준향상이라는 기본적과제를 안고 있고 1998년 최저임금제도의 도입, 1988년에서 1989년까지 의료보장을 확대 수혜, 1988년의 국민연금제도 실시 등으로 복지 서비스를 확대해 가고 있다. 이러한 복지 간의 확대 강화는 복지행정의 전문화, 능률화를 필요로 하게 되었고 중앙집권적 문화에 연유된 복지행정으로부터 탈피를 요구하게 되었다.
대구시의 현 전문화 실태를 파악하고, 복지행정관련 공무원의 태도를 바탕으로 지방자치 실시 하 복지행정의 발전적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2) 연구방법 및 범위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조사연구로 했으며 범위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공공복지행정으로 국한되었다 따라서 그 대상은 대구시 본청과 6개 구청, 136개동 안에서의 복지행정관련 분야로 한정되었다.
2. 복지행정의 특성
1) 복지행정의 특성
복지행정은 복지와 행정의 복합개념으로서 목적적 차원과 수단적 차원을 내포하고 있으며 공공복지행정으로서의 개념으로 전문직으로서의 기준과 속성 및 특성을 지니고 있고 조세 지원을 통해 공공의 복지를 이루고자 하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이다.
내용면- 복지목적
주체면- 국가 및 공공단체
과정면- 행정현상을 수행
대상은 넓게는 사회 구성원 전체이고 좁게 보면 사회적 약자와 부적응 자, 저 수혜자 등으로 한정될 수 있다
2) 일반 행정과의 차이
공공복지행정으로서 국가 및 공공단체가 주체가 되어 공공복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회복지행정과 사회사업행정과는 내용과 주체가 많이 다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