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지식을 얻는 방법
1.서론
스피노자가 말하기를 논리와 경험의 조직적인 대결만이 참된 지식에 원천이다. 삼라 만상의 현상은 원인 과 결과 의 연결 고리로 이어져 있다 라고 하였다. 논리학에서 다루는 2대 추리는 형식적 추리와 귀납적추리 즉 연역과 귀납인데 전자를 주제로 하는 것을 형식논리학 후자를 주제를 하는 것을 귀납논리학 이라 한다. 과학의 서술방법 및 연구방법에 대해서는 과학이 그 학문적 성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엄밀한 방법론이 요구된다. 따라서 논리적 ·수학적 방법과 함께 실험 ·관찰 ·통계조사 등이 주제가 된다. 여기서는 지식을 얻되 과학적 방법으로 어떻게 얻을 수 있는가에 대해 기술코저 한다.
2.본론
(1)과학의 정의
과학은, 경험적인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체계적인 관찰을 위해 제공되는, 가장 앞서고 가장 훌륭한 논리적이고 경험적인 방법들의 모음 이다. 우리는, 어떻게 특정 현상이 일어났는지, 어떠한 패턴이 그 현상의 뒤를 따르는지, 혹은 왜 우리에게 그런 식으로 나타나는지를 만족하게 설명하는 이론이 있어야만 그 현상을 이해했다고 생각한다. 과학 자체는 초자연적인 것을 받아들이지도 거부하지도 않지만 과학적 설명은 초자연적인 현상이 아니라 자연현상이라는 용어로 설명하게 된다. 과학은 위에 언급한 논리와 경험적인 방법의 모음으로부터 적용되는 경험세계에 대한 지식의 잘 조직된 체계를 말하기도 한다.
과학은 몇몇의 특정한 과학분야, 예를들어 생물학, 물리학, 화학, 지질학, 그리고 천문학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들은 연구형태나 경험적인 현상의 범위에 따라 정의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