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온정주의
2. 중상주의
3. 맬서스주의 (자유주의)
4. 스펜서주의 : 미국개인주의
5. 마르크스주의
6. 복지자본주의
7. 페이비언사회주의
8. 케인주의와 국가개입주의
9. 신자유주의
10. 제3의길
11. 복지이념에 따른 학자의 분류
12. 조지와 윌딩의 사회복지 이념 모형
Ⅲ. 결론
Ⅰ. 서론
이념이란 개인, 집단, 문화의 특성에 관한 일관성 있는 이론을 말하는 것이며 이념의 통일 및 차이에서 파생되는 사회정책의 제 규범적 논리를 유사성과 상이성에 따라 수 개의 집단으로 구분해 놓은 것을 복지이념의 모형 또는 간략하게 복지모형이라 부르고 있다.
복지이념(welfare ideology)을 편의상 복지와 이념으로 분리하여 규명할 수 있다. 복지란 단순한 물질적 차원에만 국한된 개념이 아니다. 또한 복지라는 용어가 어디에서나 그리고 누구에게나 긍정적인 의미로 인식되고 있지는 않다.
부정적인 시각의 예를 들자면, 미국에서는 공공부조(public assistance)가 일명 welfare라고 알려져 있어, 공공부조 수혜자를 비공식적으로 the welfare poor라고 부른다. 또 공공부조의 일종인 편부모 가정부조(Aids to Families with Dependent Children)를 받고 있는 어머니들을 속칭 ‘welfare mother 라고 하는데, 그들은 낙인화 현상의 최대 피해자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부정적 시각은 극우적 복지이념을 신봉하는 사람들에 의한 것이다.
마르크스주의자들은 ‘선진자본주의 국가들이 사회정책을 필요로 하는 근본목적은 사회질서의 유지이며 사회복지서비스는 노동계급의 저항을 무마시키고 노동력을 유지시키기 위한 방편에 지나지 않는다.’라고 비판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