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분석은 기업이 이해관계자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위하여 기업의 경영상태에 관한 자료를 수집 ․ 분석 ․ 평가하는 과정이다. 즉, 기업의 현 운영상태가 어떠하며 문제점이 무엇인가를 알아보기 위한 기업에 대한 일종의 건강진단분석을 재무분석이라 한다.
재무분석자료는 회사에 대한 평가자료로서 이해집단들에게는 기업의 운영실태를 판단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은 주며 기업에게는 향후 기업운영의 의사결정에 중요한 정보와 지침이 된다.
재무분석이란 용어의 의미와 목적에 대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① 넓은 의미에서의 재무분석은 기업의 재무활동 전반에 걸친 분석을 뜻한다. 즉, 재무적 자금흐름과 관련된 모든 기업활동뿐만 아니라 기업운영의 전반적인 활동에 대한 분석이 된다. 이의 분석목적은 기업운영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얻기 위해서이다.
② 좁은 의미로 재무분석이라 함은 기업의 현재와 과거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파악하여 미래의 기업경영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얻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는 재무제표분석 등 과거의 매출액이나 원가 등도 그 분석자료가 된다.
③ 가장 좁은 의미의 재무분석이다. 이때의 분석은 재무제표에 대한 분석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재무제표인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가 분석대상이 된다. 재무제표에 의한 분석이 주로 이용되므로 이를 재무비율분석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