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40년대에 인본주의적 입장에서 Carl Rogers는 내담자중심 치료를 발달시켰으며 아동 중심적 놀이치료의 발전에 큰 영향을 주었다. Rogers의 제자였던 Virginia Axline은 Rogers의 이론을 아동치료에 적용하여 지금의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발전시키는 기초를 만들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 숙명여대 주정일 교수가 놀이치료를 최초로 도입한 이래, 30년 가까운 발전을 해 오면서 많은 기관들에서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실시하고 있다.
2) 아동에 대한 관점
- Landreth(1991) 아동중심 놀이치료자들이 다음과 같은 신조를 가져야 한다고 하였다.
①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며 치료자는 그러한 방법으로 아동을 대하지 않는다.
② 아동은 인간이며, 이들에게는 깊은 정서적 고통과 즐거움을 경험할 능력이 있다.
③ 아동은 독특한 개성이 있으며 존중받을 가치가 있다. 치료자는 아동 그 자체를 존중한 다.
④ 아동은 탄력적이다. 아동은 자신의 삶에서 방해물이나 환경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가 지고 있다.
⑤ 아동에게는 성장과 성숙을 향한 타고난 성향이 있다.
⑥ 아동에게는 긍정적인 자기 안내의 능력이 있다.
⑦ 아동의 자연적인 언어는 놀이며 이것은 아동이 가장 편안해하는 자기표현의 매체이다.
⑧ 아동은 침묵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치료자는 아동이 말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을 존 중한다.
⑨ 아동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곳에서 치료적 경험을 한다. 치료자는 아동이 언제 어떻게 놀아야 할지를 결정해 주어서는 안 된다.
⑩ 아동의 성장을 재촉할 수는 없다. 치료자는 이것을 인식하고 아동의 발달과정에 대해 인내심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