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에 관한 조사
[Ⅰ] 서론
주의력 결핍/과잉해동 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에게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증상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된다.
이게 주의력 결핍 장애에 관해 알아보기로 한다.
[Ⅱ] 본론
1. 정의
주의력 결핍장애(Attention Deficit Disorder : 이하 ADD와 동일함)는 초기 아동기때부터 심각한 주의력 결핍 / 산만성, 충동성, 과잉행동 등의 증후를 보인다.
주의력 결핍 장애는 유아기 혹은 태아기때부터 시작되며 가정, 학교 그리고 지역 사회 내에서 아동의 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성인기로 확장되는 만성적인 장애이다.
2. 원인
이 질환은 정확한 원인은 현재까지 알려진 바가 없다.
또한 환자의 대부분에서 중추신경계의 뚜렷한 구조적 결함의 증거도 가지고 있지 않다.
이처럼 정확한 발병원인은 아직까지 충분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나 지금까지의 연구들에 의하면 생물학적인 요인과 정신사회적인 요인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1) 생물학적 요인
① 유전
: 부모 모두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를 지니면서 난독증이 있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유아의 경우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및 독해력의 문제를 모두 물려받는 일이 흔하다.
또한 일란성 쌍둥이의 경우, 이란성 쌍둥이보다 쌍둥이 둘 모두에게 장애가 있을 확률이 높다고 알려진다.
②발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