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에 대해
|
|
|
|
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
Ⅰ. 전문가학습
1. 전문가 활동의 발생
2. 협력학습의 특징
3. 협력학습의 원칙
1) 원칙
2) 지그소우 모형에 포함될 요소
Ⅱ. 마인드맵학습
1. 마인드맵이란
2. 마인드맵 작성법
1) 첫 번째 단계 : 아이디어 발산
2) 두 번째 단계 : 조직화
3. 마인드맵의 활용방법
1) 글짓기
2) 사회과 수업에 적용
3) 필기
4) 독후감 쓰기
4. 마인드맵의 효과
Ⅲ. 문제중심학습
1. 문제중심 학습의 개념
2. 문제중심 학습의 특징
1) 비구조적 문제(Ill-structured Problems)
2) 실제성(Authenticity)
3)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ction)
4) 협동 학습(Cooperative teaming)
3. 문제중심 학습 이론의 전개 방법
4. 문제중심학습 모형 적용의 유의점
Ⅳ. 개념형성학습
1. 개념의 교재
2. 개념 형성 학습
Ⅴ. 놀이학습
1. 정의
2. 놀이 학습의 효과
1) 일반적인 측면
2) 심리적인 측면
3) 교육적 측면
3. 놀이 학습 자료의 개발시기
4. 1학년 학생들의 발달 특성과 놀이 학습
Ⅵ. 컴퓨터보조학습(CAI)
1. CAI의 활용 배경과 발달 과정
2. 국내 CAI의 현황과 문제점
3.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과 CAI의 장단점
Ⅶ. 프로젝트학습
1. 프로젝트 학습법이란
2. 프로젝트 학습의 전개과정
1) 제 1 단계 : 예비 단계
2) 제 2 단계 : 프로젝트의 시작
3) 제 3 단계 : 프로젝트 활동의 단계
4) 제 4 단계 : 프로젝트의 마무리
Ⅷ. 집단탐구학습
1. 집단 탐구 학습이란
2. 집단 탐구 학습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3. 집단 탐구 학습 적용상 유의점
4. 집단 탐구 학습 단계
참고문헌
Ⅰ. 전문가학습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