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이란 무엇인가‘를 읽고
경영이란 무엇인가 나는 현재 경영학부에 재학중이면서도 내가 그저 경영학부에 다닌다. 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을 뿐 경영학부에서 ‘학부’를 제외한 ‘경영’에 대해 생각해 본적이 한 번도 없었다. 이 과제를 받고 막연하게 ‘경영’이란 게 뭘까 라고 생각해 보았다. 경영이란 하고 떠오르는 것은, 관리, 계획, 결정 등 뭔가 확실하게 떠오르는 게 없었다. 내가 배우는 것이 경영학임에도 불구하고 경영에 대해 이렇게 무관심 했구나.. 라는 생각에 약간은 창피한 마음으로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책 제목부터 의도가 명확하듯이 처음부터 ‘경영의 핵심’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우리는 왜 그리고 어떻게 같이 일하는가 경영의 필요성은 어디에 있는가에 대해 크게 경영의 핵심 요소를 4가지로 구분해 사례를 통해 분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가치창조. 가치는 내부에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판단되어 진다는 것이 기본인데 그 기준과 판단은 소비자에 의해 결정되어 진다. 또 이러한 가치들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유동적으로 항상 변하고 있다는 것을 과거의 제조 효율을 높혀 가치를 창조해 냈던 포드에서부터 제조의 범용화가 이루어져 서비스 등의 새로운 가치를 창조할 필요성이 발생한 현대까지의 흐름의 사례들로 알 수 있다. 이것은 일에 투입되는 자원을 관리하던 데서 산출되는 성과를 관리하는 것으로 옮겨가는, 사고방식의 중대한 변화를 뜻한다. 또한 가치란 한 회사가 하는 일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 회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는 고객에 의해서 정의되기 때문에 그 집단의 목적에 맞는 가치의 창조가 필요하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