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으로 ‘헐리우드 영화’라고 하면 당연히 헐리우드에서 만들어진 영화를 의미한다. 하지만 요즘에는 헐리우드에 있는 영화제작사에서 영화비를 대고 다른 곳에서 만들어진 경우에도 헐리우드 영화라고 부르고 있다.
헐리우드 영화산업의 성장
헐리우드는 전 세계 영화의 기법을 표준화시킨 역사와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뛰어난 기법과 다양한 장르, 소재로 영화산업을 이끈 개척지라고 할 수 있다. 미국은 다른 나라들보다 훨씬 안정적인 사회 속에서 영화가 계속적으로 부흥하였고, 그 과정에서 발전된 여러 기법들에 의해 다른 나라 영화들과의 차별성을 갖게 되었다. 또한 이야기 전달 방식과 촬영술 등을 확립시켜 과거부터 지금까지 영화를 통해서 멜로나 액션뿐만 아니라 정치적인 메시지, 지배적인 이데올로기를 쉽게 관객들에게 주입할 수 있었다.
1970년대 후반과 1980년대 초반에 미국의 영화산업은 케이블 텔레비전과 비디오를 새로운 유통채널로 하여 꾸준히 발전하기 시작했다. 케이블 텔레비전은 특히 1975년 HBO(Home Box Office)에서 전국적인 규모로 서비스를 시작한 후 텔레비전 방송의 대안으로 크게 붐을 일으켰다. HBO같은 채널은 거의 독점적으로 장편영화에 의존했고, 이러한 위성 케이블 방송 덕분에 영화산업은 1950년대와 1960년대 TV 때문에 놓친 수입을 되찾게 되었다. 당시의 TV가 다수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했다면, 영화는 보다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관객을 대상으로 하였다. 하지만 [대부(The Godfather)]와 같은 일부의 대히트작은 수년간 다양한 관객을 끌어들임으로써 스튜디오의 경제적 안정을 보장해 주기도 하였다.
....